【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 청주시는 스포츠 참여기회 확대를 통한 스포츠 복지실현을 위해 2024년 스포츠강좌이용권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스포츠강좌이용권 홍보물
스포츠강좌이용권 홍보물

스포츠강좌이용권 지원사업은 체육활동을 하고 싶지만, 경제적으로 참여가 어려운 저소득층 가구의 유·청소년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스포츠강좌 가맹시설 수강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4년 스포츠강좌이용권 이용자에게는 매월 10만원 범위 내,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이용자에게는 매월 11만원 범위 내의 스포츠강좌 수강료가 지원된다. 2023년 월 지원금은 9만 5천원이다. 

스포츠강좌이용권 모집 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가구, 차상위계층, 법정한부모가족의 5~18세 유‧청소년(2006년생~2019년생)이다.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모집 대상은 5세~69세 장애인 본인(1955년생~2019년생)이다. 기존 19세~64세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던 것에서 확대됐다.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홍보물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홍보물

사업 신청은 8일부터 30일까지 스포츠강좌이용권 홈페이지와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대상자는 기간 내 주민등록상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서면 신청하면 된다. 

올해 스포츠강좌이용권을 지원받았던 대상자도 이번에 신청해야 2024년도 이용권을 지원받을 수 있다.

스포츠강좌이용권은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과 중복지원이 가능하나 저소득층 체육인재 장학지원사업과 아동건강관리서비스와는 중복지원이 불가하다.

시는 내달 중 선정기준에 따라 사업 대상자를 선정하고 개별 통보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스포츠강좌이용권을 통해 청주시민 누구나 마음껏 스포츠를 즐기고,‘더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실현에 성큼 다가설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체육활동의 기회를 마련해 시민들의 건강 증진에 힘쓰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