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를 읽어드립니다Your browser does not support theaudio element.0:00기사 읽어주기 재생볼륨 조절 바 열기로런스 웡 싱가포르 총리 인스타그램 갈무리로런스 웡 싱가포르 총리 인스타그램 갈무리

가수 지드래곤(GD)이 경북 경주시 라한셀렉트호텔에서 열린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아펙) 정상회의 환영 만찬에서 공연한 가운데, 각국 정상들이 현장에서 찍은 영상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며 자국민들에게 감동을 전했다.

로런스 웡 싱가포르 총리는 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지드래곤 공연 영상을 올리며 “아펙에 정책과 무역 협상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한국은 아펙 대사로 활동 중인 케이팝 스타 지드래곤이 진행을 맡은 스펙타클한 갈라 디너쇼를 모두를 위해 마련했다”고 말했다. 여기에 싱가포르 국민들은 “지드래곤을 싱가포르로 데려와 주세요” “싱가포르에서 빅뱅 콘서트가 열리게 해주세요” 등의 댓글을 달고 있다. 웡 총리는 지드래곤의 노래 ‘홈 스위트 홈’을 배경음악으로도 올렸다.

전날 지드래곤은 무대에 올라 ‘파워’ ‘홈 스위트 홈’ ‘드라마’ 등을 선보인 바 있다.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 등 각국 정상들이 휴대폰을 꺼내 지드래곤을 직접 촬영하는 모습이 중계 카메라에 잡혀 눈길을 끌었다.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가 지드래곤 공연을 촬영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연합뉴스티브이(TV) 유튜브 갈부리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가 지드래곤 공연을 촬영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연합뉴스티브이(TV) 유튜브 갈부리

안와르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총리도 1일 인스타그램에 지드래곤 공연을 직접 촬영한 영상을 올리며 “말레이시아 많은 케이팝 팬들이 오늘 밤 지드래곤의 공연을 공유해달라고 요청했다. 팬들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그의 공연 장면을 조금 공유한다”고 말했다. 총리는 ‘APEC 2025’ ‘Kpop Forever(케이팝 포에버)’라고 해시태그도 달았다. 이 영상은 하루 만에 좋아요 11만개를 받았고, 4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다.

안와르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총리 인스타그램 갈무리안와르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총리 인스타그램 갈무리

마르셀로 에브라드 멕시코 경제장관도 2일 인스타그램에 지드래곤 공연 영상을 올렸다. 그는 지드래곤 계정을 태그하며 “케이팝의 왕은 바로 당신인가요?”라고 적었다. 그는 이어 “어때요? 제가 콘서트 맨 앞줄에 앉았다”라며 “여기 지드래곤이나 빅뱅 팬 계시냐?”고 말했다. 팬들은 장관 계정에 “지드래곤에게 사랑한다고 전해주세요” “지드래곤을 멕시코로 데려와 주세요” 등의 댓글을 달며 호응했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 엑스(X·옛 트위터) 갈무리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 엑스(X·옛 트위터) 갈무리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31일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에 공연을 관람 중인 자신의 자신을 올리며 “아펙 정상 만찬에 참석했다. 식사는 물론, 케이팝 스타 지드래곤의 멋진 공연도 있었다”라며 “한국도 대단하다”고 말했다.

송경화 기자 [email protected]